본문 바로가기
세상 모든 리뷰/앱 프로그램 리뷰

유튜브 배경음악 사이트 아트리스트

by 헤일리데이즈 2020. 5. 22.
반응형

https://artlist.io/artlist-70446/?artlist_aid=Hailey_1892&utm_source=affiliate_p&utm_medium=Hailey_1892&utm_campaign=Hailey_1892

유튜브 배경음악 사이트 아트리스트

글, 사진, 영상 BY 헤일리


저도 아직 새내기 유튜버 이지만, 감히 추천해드리고 싶은 유튜브 배경 음악 사이트를 알려드리려고 해요! 아직 유튜브 한지 2년도 안되었는데, 그동안 저작권 위반 경고를 몇번이나 받았는지.... 다들 음악 쓰실 때 유의하시길 바라며! :)

아트리스트 Artlist

 

처음부터 말씀드리자면 이 Artlist 라는 음악 다운로드 사이트(클릭)는 년 결제를 해야하는 유료 사이트예요. 위에 제가 가격표를 캡쳐를 해왔는데, 최근에 효과음도 제작하고 판매를 하면서부터 음악이랑 효과음까지 합친 회원권도 있지만, 저는 굳이? 효과음까지는 구매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을하구요! 아 물론 필요하신분들은 있겠죠? :)

 

 

캡쳐 Artlist Pricing 페이지

 

저는 가운데에 있는 음악 결제만 해서 사용중이예요. 월 16.60 달러라고 써있지만, 가격아래 아주 작은 글씨로 $199 Billed Annually" 이렇게 적혀있죠? 이 말은 "다달이 12개월로 나누면 가격이 16불이지만, 일단 결제는 1년꺼가 통째로 되는거야~" 라는 의미예요. 그래서 연간구독료는 US$ 199 입니다. 처는 캐나다에 거주 중이라서 캐나다 달러로는 결제당시에 270불가량이 결제가 되었고, 한국 금액으로 하면 아마 25만원 언저리가 될것같아요.

 

가격이 이렇게 비싼데도 불구하고, 제가 이 연간구독을 2년째 쓰는 이유는,

1. 저작권 걱정없는 배경음악을 찾기가 너무 힘들다.

2. 분명 유튜브 설명란에 출처를 밝히면 무료로 사용가능하다고 해서 적었건만, 저작권 위반이라고 알람이 떴고, 노래 한곡에 3만원 정도 되는 저작권 라이센스를 구매했지요. 저작권 라이센스를 구매하는거에 이의제기를 하는게 아니고, 무료라고 떠돌아 다니는 노래들을 함부로 쓰시면 안되는거라고 말씀드리는거ㅠ

3. 원하는 느낌의 배경음악을 분류별로 찾기가 쉽다.

4. 고객센터(?)가 응답이 빠른편이고 대응을 잘 해준다.

 

위의 4가지라고 볼 수 있을것 같아요.

 


홈페이지에서 노래를 다운받는 아트리스트 사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유튜브 배경음악 사이트 아트리스트에 들어가셔서 재생버튼을 눌러서 미리 들어보고, 내가 마음에 들면 노래 오른쪽에 있는 카트에 눌러서 담아주시면돼요. 보통 저는 한번에 5-6곡을 다운을 받는편이고, 하루에 최대로 다운받을 수 있는 곡수는 총 40곡 입니다. 20곡을 카트에 담으면 알람창이떠요. 

 

핸드폰에서나, 아이패드에서도 다 미리듣고 다운받는것도 데스크탑 버젼과 똑같아요. 편의를 위해서 모바일 버젼으로 설명을 드릴께요.

 

위에서부터 아래로(왼쪽에서 오른쪽방향순서)

 

왼쪽상단에 메뉴(줄 3개짜리)를 누르시면 음악을 검색하거나, 장르별로 찾아볼 수 있어요. Mood, Video Theme, Genre, Instrument 총 4개의 섹션이있는데 이 4가지를 다 필터적용을 해도되는거고, 나는 비디오 테마가 "브이로그" 라면 Video Theme 에 들어가서 Vlog 만 체크를 하시고 Show Results 버튼을 눌러주시면 원하는 분위기의 노래를 찾을 수 있어요.

 

물론 다 들어봐야지만 내가 원하는게 맞는지 아닌지 알 수 있겠죠?

 

그래도 약간.. 음악 고를 때 저같은 초보자는 어떤 배경 음악을 써야할지 고민이 되는경우가 많거든요. 그럴 때에는 악기 종류를 고른다거나, 비디오 분위기, 혹은 장르의 음악을 원하는지 필터를 적용해서 검색하면 조금더 접근하기가 쉬웠어요. 노래가 한두곡만 있는것도 아니고 몇만곡이 있고, 아티스트도 많으니까 다양한 음악을 접할 수 있어서 참 좋았어요.

 

특히 아트리스트는 가끔 뉴스레터 형식으로 새로운 아티스트를 소개해주거나, 새 앨범도 추천해줘서 그것도 도움이 되고 있답니다.

 

 

노래 다운받는 법

 

카트에 원하는 노래를 다 담았으면, 장바구니 아이콘을 누르고 CHECK OUT 버튼을 누르면 가입하실 때 사용하신 이메일로 바로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는 링크가 날라와요. MP3, WAV 파일을 받을 수 있고, 각 노래마다 라이센스 파일도 받으실 수 있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노래 하나하나 마다 라이센스 PDF 를 저장하진 않아요. 어차피 제가 아트리스트에 접속하면 거기안에 라이센스 넘버도있고, 이메일로 인보이스 날라온것도 있거든요 :)

 

 

이메일로 날라와요

 

아티스트에서 노래를 다운받을 때는, 하루에 총 40곡이라고 했지요? 노래 40곡이면 생각보다 꽤 많은 양이라서 의외로 채우기가 힘들더라구요 저는 :) 그리고 1일 40곡이고, 1년동안 유튜브 배경음악 사이트를 유료로 사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365일 곱하기 40곡= 총 14,600 곡을 평생 쓰실 수 있어요! 제가 처음에 아트리스트 가입하고나서는 뭔가 돈이 아까우니까 하루에 꼬박꼬박 한 일주일동안 40곡씩 받았었거든요(ㅋㅋㅋ). 근데 어차피 미리 다운받아놔봤자 어떤 노래인지 기억도 안나고, 어떤 영상에 쓰려고 받았던지 몰라서 결국엔 영상을 편집할 때 다시 받는일이 잦아졌어요(바보...ㅋ). 그래서 마음을 비우고 딱 영상 편집하고 배경음악 삽입할 때 노래들을 감상하면서 고르고 있답니다.

 


유튜브 배경음악 사이트 아트리스트의 인터페이스 중에 좋은 것 하나 더!

음악목록들 보면 음파가 있잖아요. 저는 이 음파도 가끔 보는편인데 엄청 유용하게 쓰이고있어요. 음향같은거에 전문적인 지식은 없지만 제 영상 특성상 갑자기 소리가 확커지는 음악은 좀 피하는 편이거든요. 그래서 파형을 보면 작아졌다 커졌다 하는 모양이 너무 극적인거는 꼭 끝까지 다 들어보고서 사용을 할지 말지 고민해요.

 

 

각 노래의 정보도, 싱어가 있는지도, 음파도 보인다

 

그리고 제가 예전에 다운받는 노래는, 카트에 이미 노랗게 불이 켜져있게되고, 이번에 다운받으려고 카트에 담은거는 노란카트안에 화살표 아이콘이 박혀있게돼요. 그리고 제가 즐겨찾는 아티스트를 따로 저장을 해 놓는 기능도 있답니다. 가끔 좋아하는 노래 분위기 발견하면 영상에 노래 쓸 때 말고, 그냥 듣고싶어서 들으러 접속하기도해요! 집중하기 좋은 클래식 음악도많고 재즈 음악도 많아서 좋더라구요.

 


그렇지만 간혹가다가 아트리스트에서 받은 노래임에도 불구하고, 저작권 경고가 뜨는적이 있었어요.

2년동안 한 4번? 그럴때에는 우선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내에서 저작권 문제 없다고 바로 이의제기를 하고 유튜브쪽에다가 제 아트리스트 구독 이메일주소와 라이센스 넘버같은 기본적인 정보를 제출을 한 후에, 곧장 바로 아트리스트 쪽에 이메일을 보내요, 제 이메일을 아트리스트가 받으면 그쪽에서 필요한 정보를 요청하는 답장이와요. 어떤 영상이고, 그 영상의 주소라던가, 그 영상의 어느 구간에 어떤 영향이 있냐, 너의 회원 이메일은 뭐냐. 이런 기본적인 정보라서 딱히 어려운점은 없었어요.

 

그리고 금방 처리되는 경우가 더 많지만, 가끔 2-3주 넘게 유튜브 측에서 저작권 경고딱지를 안떼는 경우가 있었는데, 결론적으로는 이의제기한게 받아들여지고 저작권 문제도 사라지니까 기다리는 시간동안에는 그냥 마음편히 계시면 될듯싶네요 :)

 


저작권 걱정없이 노래 다운받는 유료사이트들이 아트리스트말고 종류가 많이 있어요.

근데 제가 검색해보니까 이 사이트가 그나마 저렴하기도하고 나름 업데이트도 잘해줘서 전 좋더라구요! 1년만 구독하고 다운받았던 노래들 그냥 그대로 써야겠다고 생각하면서 가입했던게 벌써 2년차인걸 보면, 새로 들어오는 노래들, 아티스트들을 접하지 못한다는 아쉬움이컸던거같아요.

 

그리고 제 링크로 가입하시면 원래 12개월 구독인데 추가로 2개월 무료로 적립해주니까(저도^^) 서로 같이 더 여유있게 유튜브 배경음악 사이트 아트리스트에서 더 좋은 노래들 다운받아서 사용해봤으면 좋겠어요!  Artlist(클릭) 에서 음악을 미리 들어보고 결정하셔도 되니까 한번 둘러보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