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모든 리뷰/IT 제품 리뷰

SSD 외장하드 추천: Crucial 1TB X8 Portable SSD

by 헤일리데이즈 2020. 6. 5.
반응형

너무 좋아서 2번째 구매한 외장하드

SSD 외장하드 추천: Crucial 1TB X8 Portable SSD

[글, 사진, 영상 BY 헤일리]


컴알못인 내가 아이맥에 사용하고있는 메모리카드도, 포터블 SSD 외장하드도 마이크론 크루셜을 사용하고 있는 이유는..?

환불하는거 너무 귀찮아도.. 포기할수없어요

아이맥 용량이 512기가라서 외장하드를 무조건 껴야되는 상태인 저는, 지난 포스팅(클릭)에도 언급했다싶이 외장하드를 2개나 끼워두고 사용하고 있어요. 씨게이트 HD 2테라, 크루셜 SSD 1테라를 사용중인데, 사실 크루셜이라는 브랜드는 캐나다와서 처음으로 구매해봤거든요. 아이맥의 램 자가업그레이드를 위해 메모리카드 검색을 했더니 삼성꺼가 너무 비싸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괘찮고, 평이 좋았던(그리고 맥쓰사에서도 계속 검색을 해봤거든요) 마이크론 크루셜 메모리카드(클릭)를 쓰다가, 어? 괜찮네?(여기서 말하는 괜찮다는거는 아무 문제없이 제 할일을 제대로 한다는 것) 싶어서 SSD 외장하드도 작년부터 쓰고있었어요.

 

 

샌디스크 익스트림 SSD 사이즈좀 보소!! 이렇게 작아요.

크루셜 SSD 외장하드를 잘 사용하고있었는데, 파일을 좀더 세분화해서 나누고 싶어서 하나 더 있어야될 것 같다는 생각에 샌디스크 익스트림 SSD 외장하드(클릭)를 주문을 했었거든요. 디자인이 너무 귀엽게 생겨서 계속 눈여겨 보다가 드디어 사고, 실제로 물건을 받아보고, 오.. 엄청 작고 예쁘다. 진짜 제대로된 포터블이다.. 라고 생각해서 맥용으로 포맷을 하고 파일을 옮기려는데...?

 

생각보다 파일 옮기는데 속도가 너무 느린거예요.

 

 

왼쪽(처음복사): 크루셜 / 오른쪽(두번째복사): 샌디스크

정말 뭐지..? 싶어서 똑같은 비디오파일 하나를 복사해서 붙여넣기 해보는데! (위의 영상을 꼭 보세요)제가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크루셜 외장하드가 정말 눈에 띄게 속도가 빠른거있죠? 그래서 패키지를 다시 보니까 전송속도 숫자부분이 크루셜이 월등히 높은걸 보고 아차! 싶어서 샌디스크는 바로 빠이 환불을 했어요. 오히려 가격도 샌디스크가 10불가량 더 비쌌는데(둘다 SSD 였고, 1테라 였는데) 내가 왜 굳이 더 느린 외장하드를???

 

 

샌디스크 속도 550
크루셜 속도 1050

이미 크루셜의 전송속도에 익숙해져서 이게 빠른지 몰랐었던 바보같은 저는.. 다시 똑같은 크루셜 외장하드를 주문을 했어요! 작년에 주문했을때보다 가격이 미미하게 올랐지만, 그 어떤걸 사도 크루셜만큼 빠른 외장하드는 못찾을것 같으니 시간낭비하지말자는 생각에 바로 결제하고 이틀만에 받아버렸지뭡니까.

 

 

기존에 사용하던거는 어차피 아이맥에 계속 연결되어 있었던거다보니까(지금은 또 아이맥 뒷면에 정리되어있고) 사이즈가 이렇게 작았었나? 싶을정도로 작더라구요.

 

 

샌디스크 먼지 ㅠㅠㅠ 휴대용으로 생각했을때는 샌디스크가 훨씬 작고 가벼워요

샌디스크꺼는 정말 잠깐 만졌는데도 겉의 재질때문에 먼지가 많이 붙었었는데, 크루셜 SSD 외장하드는 알루미늄재질같이 먼지 안붙는재질있죠? 그냥 말그대로 SLEEK -

 

 

케이블 길이 미쳐..
얘도 물론 연장선을 끼웠지만, 샌디스크에 비하면 양반

자꾸 샌디스크랑 비교하게 되는데, 동봉되어있던 USB-C 케이블도 크루셜꺼가 5센치는 더 길어요. 샌디스크꺼 받고나서 아씨 이걸 아이맥 뒷면에 연결하기는 좀 빡세겠네.....싶을정도로 케이블이 짧았거든요. 그거에 비하면 마이크론 크루셜은 감당할 수 있는 정도의 케이블길이였어요. 물론 두제품다 USB-A 타입으로도 사용할 수 있게 어답터도 제공합니다.

 


외장하드 속도 테스트

샌디스크와 크루셜의 포터블 외장 SSD는 손안에 쏙 들어오는 사이즈에, 맥, 윈도우 둘다 사용할 수 있어요(동시에 사용하려면 포맷을 ExFat 으로 해줘야되나? 그럴꺼예요. 저는 맥에서만 사용하고있기 때문에 APFS 로 포맷해서 사용중입니다). 두개의 외장하드를 Blackmagic Disk Speed Test 라는 맥 어플로 속도테스트(아래 영상들을 봐주세요)를 해봤어요.

 

 

크루셜 SSD 속도 테스트 영상

 

샌디스크 SSD 속도 테스트 영상

속도테스트 결과는 뭐 그냥 숫자만 쫘르륵 나오는거라서 사실 저도 잘은 모르지만, 얘네 제품들 패키지에 써있는 전송속도에 거의 근접하게 나왔어요. 이말인즉슨, 샌디스크보다 크루셜이 더 빠르다는거죠.

 

 

왼쪽사진: 크루셜 / 오른쪽사진: 그냥 포터블외장하드

제가 가지고있는 파일들이 이미지도많고, 영상파일도 있고하다보니까 갯수도많고, 용량도 꽤 다양한 편인데 옮기는 속도가 정말 차이나요. 컴알못인 저도 HD와 SSD를 이용해보면 왜 사람들이 SSD 를 쓰라고 하는지 알겠더라구요.

 

파일을 읽고, 쓰고 하는데에 속도가 중요하지 않으신분이라면 굳이 포터블 SSD는 가격때문에 추천하지는 않지만, 저처럼 성격급하신분들중에 SSD 를 알아보고계시는 분들에게는 샌디스크 익스트림보다 크루셜 외장 SSD 를 적극 추천하고싶어요!!  

 

(한국에서는 샌디스크가 훨씬 저렴하긴하네요!!! 캐나다에서는 가격이 5불 혹은 10불 차이인지라ㅠ 당연히 크루셜 승!)

 

감사합니다😝


 

마이크론 Crucial X8 Portable SSD (1TB), 옵션없음, 옵션없음샌디스크 익스트림 포터블 휴대용 SSD E60, 1TB, SDSSDE60

링크를 통해 구매하시면 저에게 일정액의 수수료가 제공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