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모든 리뷰/앱 프로그램 리뷰

뉴스 어플 추천 Dalarm 딸람을 소개합니다.

by 헤일리데이즈 2020. 5. 19.
반응형
아직 출시전인 어플인데 테스트 요청이 와서 사용해봤거든요. 근데 꽤 유용하고 활용도도 높을 것 같아서 맘에 들길래 여러분에게도 추천하려고해요.


앱 이름은 딸람(Dalram)이예요. 대충 이름만 봐도 뭔지모르지만 알람을 주는 앱이구나 하는 감이 오시죠? 정확히 말하자면 인터넷에 올라와있는 뉴스나 정보, 소식들 중에 본인이 원하는 키워드에 연관된 정보를 바로바로 알려주는 앱이예요. 2020년 5월 포스팅하는 현재는 베타버젼만 등록되어있어서 앱스토어에서 다운은 받을 수 없고, 처음에 제가 리뷰 요청받았을 때는 5월 출시라고 하셨는데 며칠전에 연락했을 때 개발자 분 말로는 6월이라고 하더라구요. 


◼︎ 기본적인 앱 사용 법

이 어플을 사용하기위해서는 키워드를 설정을해야돼요. 아래쪽 바에 보시면 종 모양 아이콘이있죠? 여기에서 본인이 알람을 받고싶은 키워드를 등록을 하시면됩니다.

 

전체적인 UI 는 직관적이예요.

 

만약 뭘 해야될지 모르시겠으면 종모양 오른쪽의 검색버튼을 눌러주시면 요즘 사람들이 많이 등록해 놓은 키워드들을 추천을해줍니다. 추천 리스트중에서 원하는게 있다면 오른쪽의 추가 를 눌러주시면돼요. 

 

저는 종모양 버튼을 눌러서 저만의 세부적인 설정을 해볼께요. 

 

예를 들어서 “한국의 코로나 속보 뉴스들 중에서 서울경기지역의 뉴스가 궁금하다” 라고 가정을 해볼께요. 

 

 

처음부터 순서대로 따라해주세요. 별로 어렵지않아요 :)

 

첫번째로 [AND] 다음 키워드는 모두 동시에 포함 이라는 섹션에 제일 메인이되는 키워드, 내가 알고싶은 정보의 핵심단어 “속보” 적고 추가하기,  “코로나” 를 한번 더 적고 추가하기 해주세요. 이러면 뉴스나 블로그 글들 중에서 코로나에 관한 속보가 올라왔을 때 저에게 알람을 주는거죠. 

 

키워드들을 추가할때 단어를 적고 오른쪽에 “추가하기”를 눌러주시면 마치 태그입력한것처럼 아래에 단어가 생성이 됩니다. 

 

꼭 모든 조건을 다 적을필요는 없지만 일단 적어볼께요!

 

그리고 두번째 [OR] 줄에는, 기사에 하나이상 포함할 키워드를 적어주시는거예요. 설명에 “하나이상” 이라고 적혀있듯이 키워드는 여러개(하나 이상) 추가해주셔야합니다. 저는 여기에 “바이러스”, “한국”, “서울”추가해봤어요. 

 

다음 세번째에는 [NOT] 이라고 쓰여있죠? 내가 원하는 정보의 홍수 속에, 내가 찾으려는 기사들 속에서 이 키워드는 없는 기사들이면 좋겠다! 하는 그런 키워드를 적어주시면돼요. 한개가 될 수도 있고, 여러개를 만들 수 있어요. 추가하는 방식은 앞서 한것과 동일합니다.
예를들어서 저는 “사망” 이라는 단어를 추가를 해볼께요. 

 

그리고 아래로 내리면, 닉네임을 지정하라고 되어있는데 이미 자동으로 완성이되어있지만 본인이 편하게 보기쉬운대로 정해주셔도돼요. 나중에 기사들 볼때 상단에 탭 부분에 적혀있을 닉네임이니까 짧고 간결한게 좋겠죠?

 

 

알림주기와 소스 선택

 

알림 주기 설정에서는 얼마나 자주 기사를 분석해서 알람을 받을지를 설정하는 곳이예요. 라이트닝 알림을 하면 내가 원하는 기사나 정보가 떴을때 언제든지 즉시 알림이 오는방식이고, 나머지는 시간 텀을 두어서 받는거예요. 저는 바로바로 알 정도의 기사가 아닌 이상은 보통 12시간 간격으로 설정해놓았어요.

 

그리고 이제 내가 원하는 키워드가 속한 정보를 어디에서 가져올지 “정보소스”를 선택해 주시면 돼요. 모든 소스를 구독해도 좋고, 아래에 있는 것들을 다 펼쳐보시면 뉴스미디어도 종류별로 있고, 커뮤니티, 블로그 모두 원하는 카테고리 내에서만 받을 수 있게 설정할 수 있어요. 모든 접혀있는 것들을 펼쳐보시면 엄청많은 소스들이 있으니 한번 원하는게 있다면 그것만 체크를 해도 좋을꺼예요.

 

제가 예를 들어서 만든 설정에서는 뉴스미디어의 종합뉴스 섹션에 있는 모든 미디어 매체를 선택을 해놓고, 최 상단에 “저장”을 누르시면 끝! 모든 설정이 다 끝났어요. 

 

정보 소스 중에 제것도 언젠가 들어가길..!

 

모든 설정이 끝나면 하단의 메뉴중에 집 모양 버튼을 누르시면 전체 뉴스가 뜨는데, 이 전체뉴스라 함은 제가 지정해놓은 키워드들의 뉴스를 다 합친거라고 보시면돼요. 상단의 전체 옆을 슬라이드해서 이동을 하면서 키워드 닉네임을 눌러주시면 제가 해놓은 설정별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유튜브 "헤일리데이즈"

 

한번 설정했던 알림들은 항상 언제든지 수정할 수 있구요, 정말 아쉽게도 키워드 알림 설정은 총 5개 밖에 안되더라구요. 관심있는 분야가 많은 분들한테는 이 갯수가 조금 적지 않을까 싶어요. 나중에 쪼금만 늘려주시면 좋겠네요! 히힛

 

제가 실제로 사용을 해보니까, 저는 해외에서 거주 중이라서 한국뉴스 소식이 조금 늦은편인데요, 이게 알림이 오니까 제가 원하는 한국 뉴스를 바로 볼 수 있어서 좋드라구요. 딸람 앱 안에서 기사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이 되고, 전체 탭 안에 있는 기사들은 최신 기사 순으로 정렬되어있어요.

 

원하는 키워드들이 하이라이트 처리가 되어서 눈에 확 들어오고, 알림이 너무 많이 오는것 같다 싶으면 시간을 변경하거나, 알림을 해제하고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정보만 볼 수 있는것도 가능하니까, 정식 발매일이 너무 기다려지네요!

 

제가 영상으로 좀더 자세하게 보여드리니까 혹시 이해가 안가신분은 위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본 리뷰는 업체로부터 무상 제공받아 직접 사용 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글, 사진, 영상 by 헤일리]

 

반응형